10평 혼자 살기 좋은 작은집, 타이니 하우스, 공간 구분 커튼 인테리어
본문 바로가기

Tiny House

10평 혼자 살기 좋은 작은집, 타이니 하우스, 공간 구분 커튼 인테리어

728x90
반응형

타이니 하우스 뜻은 Tiny House 작은 집이라는 뜻입니다. 혼자, 두 명이 살기에도 충분한 독일 베를린 10평~11평의 작은집을 소개합니다.
이 집을 설계한 건축가는 스페인 태생의 건축가 파올라 바냐입니다.
이 집의 특이점은 공간 구분을 커튼으로 한 점인데요. 사진을 보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이 커튼은 무엇일까요?

 

 

블랙 컬러가 돋보이는 부엌으로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독일 베를린의 작은집 건물 외형모습입니다.

 




이 집의 크기는 36 sqm 36제곱미터 m2는 10,89평입니다. (스퀘어미터 sqm와 제곱미터 m2는 동일하게 사용합니다.
유럽에서 사용하는 단위 sqm 스퀘어미터)

 


인테리어 공사 전의 모습

 



이전 구조에서는 현관문을 열고 들어서면 오른쪽에 화장실이 위치해 있었습니다. 그리고 화장실 옆에는 문을 열고 들어가는 부엌 공간이 있었습니다.

 

 


변경 후에는 화장실 공간은 그대로 두고 부엌이 있던 자리에 침실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부엌 키친 공간은 거실 공간을 사용하여 기역자로 만들었습니다.

 



문을 열면 보이는 모습입니다.

 

 

 

왼쪽에는 신발을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 벤치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편안하게 앉아 신발을 신을 수 있습니다.

 

 


거실에서 현관문을 바라보는 뷰

 

 


거실로 들어서면 왼쪽편에 흰색 커튼이 천장부터 설치되어 있습니다.

 

반응형

커튼 뒤에 옷장이 숨어 있습니다.

 

 


수납이 부족한 구조에 커튼을 활용해 옷장을 숨겨 두었습니다.

 

 


왼쪽 벽면에 큰 거울을 설치해 두었네요.

 

 

거울 쪽에서 바라본 거실입니다.
오른편에는 키친 공간이 왼편에는 커피 테이블과 소파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블랙 키친 공간과 블랙 조명이 모던한 느낌을 줍니다.

728x90

 

부엌 공간 수납은 문제없어 보입니다. 작은 미니 냉장고가 설치되어 있었네요.

 


기역자 형태의 구조는 조리대로 사용이 가능하고, 식사 테이블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부엌 공간 옆 두 번째 커튼을 열어 봅니다.

 

 

침실 공간이 나오네요.

 

커튼을 젖혔을 때 모습입니다.

 

 

침대는 아래 수납장을 꺼내어 계단을 만들어주면 쉽고 오르내릴 수 있습니다.

 


침대 프레임을 활용해 수납공간을 만들었네요.

 



들어오자마자 오른편에 있었던 화장실을 소개합니다.

 

 

깔끔한 화이트 컬러로 공간이 넓어 보입니다.

 

 

세면 공간과 샤워공간은 한 단 높게 설치되어 있네요.

 


유리 가리막 샤워 부스 옆 좌변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효율성이 높은 작은집 화장실입니다.

 

거실에서 가장 잘 보이는 부분이 부엌 공간인데, 지저분하게 보이지 않고 깔끔하고 모던해 보이는 이유는 컬러 때문이라고 생각되네요.

 

스페인 건축가 파울라

 

스페인 북동부 해안의 마을에서 온 스페인 건축가.
바르셀로나에서 건축학을 공부했고, 2005년도에 베를린에서 교환학생으로 지냈습니다.

인터뷰 내용 첨부
NTS: 스페인 태생의 건축가는 어떻게 베를린에서 작은 집을 설계하게 되었나요?
PB: 그건 약간 우연이었어. 전에 언급했듯이, 나는 1년 동안 학생으로 베를린에 왔고, 그 후, 나중에 다시 해외로 가고 싶다는 것을 알고 공부를 끝내기 위해 바르셀로나로 돌아갔다. 그래서 2007년에 졸업 후, 나는 런던으로 이사했고, 그곳에서 건축 사무실에서 일했고, 2009년에는 베를린으로 돌아왔다. 2009년부터 2012년까지 나는 베를린의 다른 건축 사무실에서 일하고 있었고 2012년경에 친구가 Neukölln이라는 동네에서 산 작은 아파트(30평방미터)를 디자인하기 위해 나에게 문의했다. 나는 많은 동기와 약간의 실험(구출된 재료를 사용하고 약간 다기능적인 가구를 디자인하는) 아이디어로 이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이 프로젝트는 몇몇 건축 출판물에 실렸고 이러한 유형의 프로젝트에서 경력을 쌓도록 격려했다.

NTS: 건축가가 되고 싶다는 것을 언제 알았나요?
PB: 저는 물리학이나 그래픽 디자인을 공부하는 것에 대해 토론하고 있었고 건축에서 기술적 내용과 예술적 내용 사이의 좋은 균형을 본 것 같아요. 나는 공부하는 동안 규율에 약간의 망설임이 있었다. 왜냐하면 세상은 더 많이 지을 만큼 충분히 지어졌기 때문이다(내가 공부할 때, 스페인은 건설 붐을 겪고 있었고 모든 곳에 건설이 있었고, 특히 나에게 매력적이지는 않았다). 나는 어떤 크기의 기존 공간의 개조에서 어떻게든 내 "틈틈"을 발견했다. 기존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가능한 경우 회수된 재료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보람 있고 내 사람과 세상에 대한 나의 이해와 더 잘 어울린다. 나는 디자인이 자연환경과 기존 건물을 존중하면서 우리의 삶을 개선할 수 있다고 믿는다.

NTS: 당신의 프로젝트에 대한 영감을 어떻게 찾나요? 당신이 영감을 얻는 예술가와 디자이너는 누구입니까?
PB: 영감은 다른 많은 건축가와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자연, 패션 또는 예술에서도 나온다. 또한, 내가 개조해야 하는 기존 공간, 그들의 역사와 맥락, 그리고 고객과의 대화와 교류는 대부분 영감의 주요 원천이다. NTS에 소개된 프로젝트의 클라이언트의 경우 자체 참조를 제공하는 고객이 있습니다. 그는 도널드 저드의 가구를 아파트 디자인에 대한 참고 자료로 제안했는데, 나는 대부분 그의 예술 작품에 대해 알고 있었다. 나는 가구에서 그의 작품과 그가 색상, 엄격한 기하학 및 산업 재료를 실험했다는 사실에 대해 더 조사하기 시작했다. 그는 "내 작품을 둘러싼 공간은 그것에 매우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이것은 아파트의 배후에 있는 아이디어였다: 재료(MDF)는 동일하지만 색상과 모양이 다르고 함께 브리핑의 기능에 반응하면서 그 작은 공간에 공통의 실을 만들고 있었다. 프로젝트에서 직물을 사용하는 것은 다른 기능을 제공하면서 디자인을 부드럽게 하는 데 중요했다(별도의 침실이나 이케아 옷장을 숨겨 공간에 들어가는 동안 더 부드럽고 환영하는 효과를 준다).

NTS: 당신에게 영감을 주는 Judd의 작품은 무엇이며,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작품은 무엇인가요?
PB: 나는 그의 가구 조각(예: Backward Slant Chair)과 그가 뉴욕에 있는 그의 스튜디오처럼 그들과 함께 디자인한 공간을 좋아한다. 처음에, 나는 그 조각들이 아마도 매우 불편하다고 생각했지만, 내가 그것들을 연구하기 시작했을 때 나는 그것들이 매우 줄어들었고, 가구보다 조각품과 더 관련이 있다는 사실에 감탄하며, 따라서 그들은 정말로 그 공간에서 흥미로운 존재를 창조한다. 나는 그것들이 재료와 색상에 따라 다른 느낌을 제공하는 디자인이라는 사실을 좋아한다.
He said, “The space surrounding my work is crucial to it”.

NTS: 베를린에서 영감과 휴식을 위해 가는 곳은 어디인가요? 다른 디자이너와 건축가들이 베를린에 있을 때 봐야 한다고 생각하는 장소를 안내해 주세요. 당신의 가이드 투어에 대해 말해주세요?
나는 Neukölln 근처에 오래 살지 않았고 베를린의 이 지역은 문화, 장소, 행사, 장소 및 공원의 혼합으로 나를 자극한다. 그것은 밤낮으로 매우 활기찬 지역이다.
Tempelhofer Feld(공원으로 변형된 이전 공항)는 꼭 봐야 할 곳이다. 그것은 매우 활기찬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 저는 당신이 그 지역을 돌아다니는 것을 보는 건축물을 좋아합니다 (Böhmisches Dorf, Rixdorf, Richardplatz, Schillerkiez와 같은 부분). 음식, 커피, 음료를 위한 훌륭한 장소도 있다. 나는 또한 운하(Kielufer와 Maybachufer)를 걷는 것을 추천한다.

 

 

 

자료 : 네버투스몰


세상의 모든 디자인 디디 || 작은집
10평 커튼으로 공간을 구분 짓는 인테리어

728x90
반응형